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며 각 가정의 작은 노력으로 가장 쉽게 줄일 수 있는 쓰레기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별한 도구나 복잡한 과정 없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식재료 구매부터 보관방법이나 활용법까지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을 포함한 내용입니다.
스마트하게 식재료를 구매해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인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첫 단계는 식재료 구매 단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장 보기 전에 냉장고 속의 식재료와 이미 가지고 있는 식재료를 먼저 파악합니다. 장 보기 전에 미리 일정기간 동안을 식단표를 만들면 필요한 양만큼만 구매할 수 있고 음식물 쓰레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를 구매할 때는 예쁜 제품보다는 신선한 제품을 중심으로 선택합니다. 조금 모양이 이상하거나 흠집이 있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과일과 채소의 맛과 영양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외면하는 못생긴 농산물을 선택하면 버려질 가능성이 있는 식재료를 구해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량구매의 경우 비용 절감이 될 수는 있으나 미처 다 사용하지 못해서 필요 없는 쓰레기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할 만큼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상하는 식재료는 소량으로 자주 구매합니다. 지역 농산물 직거래 장터나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신선한 제철 식재료를 꼭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면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 보관법과 활용법
식재료를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하면 음식물 쓰레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식재료별로 구역을 나누어 관리하면 식재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눈에 띄는 자리에 배치하면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빨리 사용해야 하는 식재료는 앞쪽에, 새로 구매한 식재료는 뒤쪽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종류별로 보관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바나나와 사과는 에틸렌 가스를 방출해서 다른 과일의 숙성을 촉진하기때문에 다른 과일과 분리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물러지기 쉬운 채소는 물기를 제거하고 유리통에 담아 보관합니다. 양파는 통풍이 잘되게 그물망에 담고 바닥에 닿지 않게 걸어서 보관합니다. 감자는 어두운 환경에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그때그때 소량씩 구매해서 버리는 것 없이 다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남은 재료나 음식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채소 껍질이나 뿌리등은 육수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고, 너무 익은 과일은 잼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남은 밥이나 반찬은 볶음밥이나 전으로 만들면 좋습니다. 이렇게 활용하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고 식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만들기
음식물 쓰레기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어쩔 수 없이 버려야 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로웨이스트의 효과적인 대안책으로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공간이 좁은 가정에서도 퇴비통을 마련해서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퇴비통은 사실 냄새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베란다 등에 두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찌꺼기, 커피 찌꺼기, 차 잎, 달걀 껍데기 등에 원예용 상토와 EM 발효액등을 섞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완성된 퇴비는 화초나 베란다 텃밭등에 사용할 수 있어 자원 순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내에서도 공동 퇴비를 만드는 곳도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커뮤니티 정원이나 농장 같은 곳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를 수거하여 퇴비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역 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해서는 각 가정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할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동참하고 아이들에게도 음식의 소중함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려줘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임으로써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식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감사함과 자원의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프로젝트의 시작입니다.